본문 바로가기
세지의 상식 생활/세지의 기획 일기

산업 환경 분석과 경쟁 전략, 마이클 포터 경쟁 전략

by 세지_Seji 2022. 2. 23.
반응형

기업 전략 중 하나인 마이클 포터의 경쟁 전략 설명입니다.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이클 포터는 기업의 외부 환경을 분석하면서

기업의 경쟁 전략을 수립하도록

5 Force model을 제시했습니다.

 

 

 

0. 기존 기업 간 경쟁: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해당 산업 내 기존 기업 간의 경쟁 상황을 살펴야 합니다.

1. 신규 진입 위협: 새로운 경쟁자가 해당 산업에 진입할 수 있는 가능성을 살펴야 합니다.

2. 공급자 교섭력: 공급자의 경쟁력을 의미합니다. 높을수록 유리하겠지요.

3. 구매자 교섭력: 구매자의 경쟁력을 의미합니다. 보통 계약을 주도하는 갑이 유리하고, 을이 불리하겠지요.

4. 대체제의 위협: 해당 산업을 대체할 수 있는 산업군이 등장하는 것을 살펴야 합니다.

 

 

위에 따라서 경영 전략은

아래와 같이 세울 수 있습니다.

 

 

 

 

전략적인 우위는 차별화와 비용 우위로 나뉘고,

전략적인 목표는 산업에서 전체 시장과 특정 시장으로 나뉩니다.

 

전체 시장에서 고객이 인식하는 가치를 높일 것인지,

비용을 낮추어 비용에서 우위에 설 것인지,

특정 시장을 노리는 경쟁 전략도 선택지가 있지요.

 

 

* 새벽 배송 시장을 가볍게 예로 들자면,

쿠팡은 대규모 직배송 서비스를 구축하면서

배송비 무료라는 타이틀로,

기업 간 경쟁력을 갖추었고

필요한 사람은 쓸 수 밖에 없어

공급자 우위에 섰으며

타 기업이 시장에 진입하기 전에

인지도를 대폭 끌어올렸습니다.

새벽 배송 서비스는 당일 배송 서비스로

대체될 수 있으나 쿠팡은 이 시장에서도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바탕으로,

 

쿠팡은 대규모 투자를 감행하여

쿠팡프레시로 고객 지향적 차별화를 지향했는데

현재는 타 경쟁사 등에 점유율을 뺏기었지요.

다시 쿠팡은 최저 주문 비용이 낮은 장점으로

비용 우위에 있게 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마켓컬리나 특수 상품군만 다루는 기업들은

그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어 나가고 있다고

볼 수 있겠지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