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전략 중 하나인 마이클 포터의 경쟁 전략 설명입니다.
안녕하세요!
마이클 포터는 기업의 외부 환경을 분석하면서
기업의 경쟁 전략을 수립하도록
5 Force model을 제시했습니다.
0. 기존 기업 간 경쟁: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해당 산업 내 기존 기업 간의 경쟁 상황을 살펴야 합니다.
1. 신규 진입 위협: 새로운 경쟁자가 해당 산업에 진입할 수 있는 가능성을 살펴야 합니다.
2. 공급자 교섭력: 공급자의 경쟁력을 의미합니다. 높을수록 유리하겠지요.
3. 구매자 교섭력: 구매자의 경쟁력을 의미합니다. 보통 계약을 주도하는 갑이 유리하고, 을이 불리하겠지요.
4. 대체제의 위협: 해당 산업을 대체할 수 있는 산업군이 등장하는 것을 살펴야 합니다.
위에 따라서 경영 전략은
아래와 같이 세울 수 있습니다.
전략적인 우위는 차별화와 비용 우위로 나뉘고,
전략적인 목표는 산업에서 전체 시장과 특정 시장으로 나뉩니다.
전체 시장에서 고객이 인식하는 가치를 높일 것인지,
비용을 낮추어 비용에서 우위에 설 것인지,
특정 시장을 노리는 경쟁 전략도 선택지가 있지요.
* 새벽 배송 시장을 가볍게 예로 들자면,
쿠팡은 대규모 직배송 서비스를 구축하면서
배송비 무료라는 타이틀로,
기업 간 경쟁력을 갖추었고
필요한 사람은 쓸 수 밖에 없어
공급자 우위에 섰으며
타 기업이 시장에 진입하기 전에
인지도를 대폭 끌어올렸습니다.
새벽 배송 서비스는 당일 배송 서비스로
대체될 수 있으나 쿠팡은 이 시장에서도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바탕으로,
쿠팡은 대규모 투자를 감행하여
쿠팡프레시로 고객 지향적 차별화를 지향했는데
현재는 타 경쟁사 등에 점유율을 뺏기었지요.
다시 쿠팡은 최저 주문 비용이 낮은 장점으로
비용 우위에 있게 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마켓컬리나 특수 상품군만 다루는 기업들은
그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어 나가고 있다고
볼 수 있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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