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지의 상식 생활/세지의 기획 일기

기업 내부의 핵심 역량을 키워라, 게리 하멜 핵심 역량 이론

by 세지_Seji 2022. 2. 28.
반응형

개리 하멜의 핵심 역량 이론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게리 하멜은 기업 내부의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전략을 수립하자 주장하였습니다.

 

핵심 역량은

기업 내부의 특별한 능력과 기술로,

경쟁사가 따라할 수 없는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핵심 역량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객 가치 창출: 고객이 원하는 가치

* 경쟁 차별화: 경쟁사 대비 차별적인 우위

* 모방의 어려움: 경쟁사가 따라하기 어려움

* 확장성: 새로운 영역으로의 확장

 

 

이러한 기업으로

딱 떠오른 곳이 애플인데요,

물론 끼워 맞추기 해석이겠지만

 

애플은 다양한 제품으로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만들어냈고,

타 경쟁사와 차별화를 이루어냈으며,

아이폰을 외형은 따라할 수는 있어도

소프트웨어를 따라갈 수는 없고,

아이폰을 비롯하여 패드, 워치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 중입니다.

 

 

기업의 전략에서

계속해서 나오는 것이

고객 만족과 차별성입니다.

 

기업이 만든 제품이

고객이 만족스러워할 제품인지,

다른 기업과는 어떠한 차별성이 있는지

이 두 가지에서

뚜렷한 답안이 있다면

그 시장이 어디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이러한 전략을 공부하면서

블로그에도 적용해 볼 방법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