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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이란 무엇일까?
소위 기획을 달고 있는 부서 혹은 그에 준하는 조직은
그 단체의 핵심을 맡고 있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의 기획재정부(영어 명칭을 직역하면 경제통화부) 또한
'기획'이란 명칭을 달고 있다.
재무부나 재정부가 아닌 기획재정부로 명명한 것은 그 의미가 있을 것이라 본다.
그렇다고 기획이 거창한 것은 아닐 것이다.
오늘 점심으로 무엇을 먹는지조차 '기획'의 영역에 있기 때문이다.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
그것이 바로 기획이라 할 수 있다.
기획을 하면 그 다음으로는 그 기획을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보통 그 실행은 1회에 그칠 수도 있지만
루틴한 일이 된다면 그 실행은 여러 차례가 될 수도 있다.
기획이 중요한만큼 실행 또한 중요하다.
실행이 뒷받침되지 않은 기획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기획이 된 부분을 실행한 뒤 가장 중요한 것은
사후관리이다. 여기에는 기획 혹은 실행한 부분에 대한 평가일 수도 있고
고객에 대한 사후관리도 포함된다.
이러한 구조는 기획-실행-사후관리 모두에 또 세분화된
기획-실행-사후관리를 포함하는데
이렇게 잘게 쪼개는 것이 일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리라 본다.
앞으로 실전에서 사용한 방법들을 공유하면서
어떻게 하면 더 나은 기획, 더 나은 실행, 더 나은 사후관리가 될지 고민하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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