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지의 상식 생활/세지의 기획 일기
기업 내부의 핵심 역량을 키워라, 게리 하멜 핵심 역량 이론
세지_Seji
2022. 2. 28. 10:43
반응형
개리 하멜의 핵심 역량 이론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

게리 하멜은 기업 내부의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전략을 수립하자 주장하였습니다.
핵심 역량은
기업 내부의 특별한 능력과 기술로,
경쟁사가 따라할 수 없는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핵심 역량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객 가치 창출: 고객이 원하는 가치
* 경쟁 차별화: 경쟁사 대비 차별적인 우위
* 모방의 어려움: 경쟁사가 따라하기 어려움
* 확장성: 새로운 영역으로의 확장
이러한 기업으로
딱 떠오른 곳이 애플인데요,
물론 끼워 맞추기 해석이겠지만
애플은 다양한 제품으로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만들어냈고,
타 경쟁사와 차별화를 이루어냈으며,
아이폰을 외형은 따라할 수는 있어도
소프트웨어를 따라갈 수는 없고,
아이폰을 비롯하여 패드, 워치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 중입니다.
기업의 전략에서
계속해서 나오는 것이
고객 만족과 차별성입니다.
기업이 만든 제품이
고객이 만족스러워할 제품인지,
다른 기업과는 어떠한 차별성이 있는지
이 두 가지에서
뚜렷한 답안이 있다면
그 시장이 어디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이러한 전략을 공부하면서
블로그에도 적용해 볼 방법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