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지의 상식 생활/세지의 기획 일기

기업 내부의 핵심 역량을 키워라, 게리 하멜 핵심 역량 이론

세지_Seji 2022. 2. 28. 10:43
반응형

개리 하멜의 핵심 역량 이론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게리 하멜은 기업 내부의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전략을 수립하자 주장하였습니다.

 

핵심 역량은

기업 내부의 특별한 능력과 기술로,

경쟁사가 따라할 수 없는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핵심 역량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객 가치 창출: 고객이 원하는 가치

* 경쟁 차별화: 경쟁사 대비 차별적인 우위

* 모방의 어려움: 경쟁사가 따라하기 어려움

* 확장성: 새로운 영역으로의 확장

 

 

이러한 기업으로

딱 떠오른 곳이 애플인데요,

물론 끼워 맞추기 해석이겠지만

 

애플은 다양한 제품으로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만들어냈고,

타 경쟁사와 차별화를 이루어냈으며,

아이폰을 외형은 따라할 수는 있어도

소프트웨어를 따라갈 수는 없고,

아이폰을 비롯하여 패드, 워치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 중입니다.

 

 

기업의 전략에서

계속해서 나오는 것이

고객 만족과 차별성입니다.

 

기업이 만든 제품이

고객이 만족스러워할 제품인지,

다른 기업과는 어떠한 차별성이 있는지

이 두 가지에서

뚜렷한 답안이 있다면

그 시장이 어디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이러한 전략을 공부하면서

블로그에도 적용해 볼 방법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